본문 바로가기
모빌리티

[ 국산 전기차 주행 거리 ] 테슬라 보다 멀리 가는 아이오닉, 2위는 EV6

by 제이(J) 2022. 10.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이입니다~~

 

저는 최근 세컨드 카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전의 포스팅에서도 몇 차례 언급했었는데요~~

 

세컨드 카는 연간 주행거리가 비교적 짧기 때문에 전기차나 하이브리드를 고민하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래도 저는 전기차나 하이브리드가 가솔린보다는 관심이 가는데요~

전기차 연비에 해당되는 전기차의 주행거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국산 전기차는 작년 준대형 세단 G80 전기차가 출시되면서 정점을 찍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전기차는 무게가 많이 나가는 차량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얘기가 있었는데,,

그래서 화물차량은 전기차가 없다고 합니다.

최근 1톤 트럭도 전기차가 출시되고, 버스도 전기차가 늘어나는 추세죠~

 

그러면서,, 사장님의 차량 준대형 세단 G80에 전기차를 장착하면서 국산 전기차도 경쟁력을 갖게 된 거죠~

 

참고로,, 얼마 전 포스팅했던 포드 F-150도 전기차가 출시되었습니다.

F-150 라이트닝이라는 네이밍인데요,,

한 번 충전으로 370~482km를 갈 수 있고, 전기차 출력 318~420kW 정도 된다고 합니다.

 

 

전기차 주행거리

 

출처 : 네*버 자동차 (편집 : 제이)

 

전기차 한 번 충전에 주행 가능한 거리는 최근 출시된 현대 아이오닉 6가 최고네요^^

한 번 충전해서 524km를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중형 세단으로 아이오닉 6은 전장 4,855mm에 전폭 1,880mm로 쏘나타 전장 4,990mm와 유사합니다.

실내 공간을 예상할 수 있는 지표인 축거 (바퀴 간 거리)는 아이오닉 6가 2,950mm, 쏘나타가 2,840mm입니다.

역시 전기차는 실내공간이 일반 가솔린 차량보다 넓은 것 같습니다..

제가 타고 있는 2020 팰리세이드의 전장 4,980mm와도 비슷한 크기입니다..

 

전기차 주행거리 1위인 아이오닉 6은 모든 트림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고요..

아이오닉 스탠다드 (Standard)는 주행거리 367km이고

아이오닉 6 롱 레인지 (Long Range) 트림이 524km를 갈 수 있습니다.

 

2위는 기아 EV6입니다.

가장 예쁜 전기차 EV6는 준중형 SUV입니다.

SUV가 멀리 가기 쉽지 않은데,, 대단하네요~~ㅋㅋ

주행거리 2위인 EV6의 전장은 4,680m입니다. 현대 투싼, 쌍용 토레스와 유사한 전장입니다.

그러나, EV6의 축거는 2,900mm입니다.

아이오닉, EV6, 팰리세이드 모두 축거가 동일하군요~~

그만큼,,,, 전기차의 축거 (실내공간)이 엄청나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아이오닉은 중형 세단이고, EV6는 준중형 SUV인데요,,

가솔린 팰리세이드는 준대형 SUV인데,, 축거가 모두  2,900mm로 동일하다니,,,,,,

(씁쓸하군요~ㅋㅋ)

 

국산 전기차 주행거리 순서대로 알아보면,,,

3위 현대 아이오닉 5 (준중형 SUV) : 458km

4위 현대 GV60 (준중형 SUV) : 451km

5위 현대 G80 (준대형 SUV) : 427km

6위 기아 니로 (소형 SUV) : 401km

7위 쌍용 코란도 e-motion (준중형 SUV) : 307km

입니다.

 

7위 쌍용 코란도 주행거리를 제외하면,, 주행거리가 400~450km 사이입니다..

 

전기차의 대명사 테슬라 모델 3을 보면,, 아이오닉 6과 동일한 중형 세단인데요,,,

주행거리가 480km입니다. EV6와 유사한 거리고, 중형 SUV 모델 Y는 주행거리 511km로 아이오닉 6가 더 많이 가네요~

 

대한민국 자동차의 저력이 느껴집니다...^^

 

심지어 테슬라 모델Y는 약 1억원 수준으로, 아이오닉 6 6천만원 수준에 비해 상당히 많은 차이네요..

 

전기차를 선택하는 기준이 주행거리만은 아닙니다.

그런데, 가솔린 차량을 선택할 때 연비를 보는 것처럼 전기차 구입 고민할 때는 주행거리를 잘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 함께 보시면 좋은 글 ]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vs 쉐보레 타호 (카니발 보다도 크다)

안녕하세요^^ 제이입니다~~ 국내 제조사 중 대형 SUV 패밀리카는 구분에서 없던데요,,, (전 팰리세이드, GV80, 모하비 이런 건 대형 SUV인 줄 알았네요~) 제가 보유하고 있는 팰리세이드가 크기로는

minddoor83.tistory.com

 

경유의 시대는 끝났다.. 가솔린(휘발유) vs 하이브리드 비교

안녕하세요^^ 제이입니다~~ 제가 팰리세이드 가솔린 오너가 된지도 벌써 6개월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2023 팰리세이드 페이스리프트도 출시되고,, 이제 도로에서도 자주 보이기 시작했더라고요,,

minddoor83.tistory.com

 

팰리세이드 유종 별 연비 어디까지 따져봤니? 차량 가격, 세금, 유류비 등 비교

안녕하세요^^ 2020 팰리세이드 오너 제이입니다~~ 아쉽게도 2022년 1월 말 즈음 팰리세이드 오너가 되었는데요.. 팰리세이드 페이스리프트 된다는 소식이 무성했지만,, 그래도 샀습니다...ㅋㅋ 이유

minddoor83.tistory.com

 

가장 강력한 픽업 트럭 - 포드 F150 vs GMC 시에라 1500

안녕하세요^^ 제이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도 언급한 바가 있는데요,, 투싼 ix와 팰리세이드 오너인 저는 최근 투싼 ix를 보낼 줄 때가 오고 있어,, 세컨카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세컨카를 전기차

minddoor83.tistory.com

 

[차량 선택 도움] 22년 상반기 국내 자동차 판매량 순위 Top-10

안녕하세요^^ 제이입니다~~ 얼마 전부터 차량에 관한 포스팅을 자주 하는데요, 그 이유는 자동차 (모빌리티)에 관심이 가지게 된 계기가 많기 때문입니다. 저희 어머니 차가 2007년식 NF쏘나타이고

minddoor83.tistory.com

 

준대형 SUV 강자 (?) 기아 텔룰라이드 vs 팰리세이드/트래버스

20년 북미 모터트렌드 올해의 SUV에 선정되어 인지도와 기대감이 급상승한 기아 텔룰라이드는,, 현재 미국에서만 출시되고 있습니다. 한화로 약 4천만원 전후에 판매된다는데 국내에서 출시된다

minddoor8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