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이입니다~~
저는 최근 세컨드 카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전의 포스팅에서도 몇 차례 언급했었는데요~~
세컨드 카는 연간 주행거리가 비교적 짧기 때문에 전기차나 하이브리드를 고민하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래도 저는 전기차나 하이브리드가 가솔린보다는 관심이 가는데요~
전기차 연비에 해당되는 전기차의 주행거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국산 전기차는 작년 준대형 세단 G80 전기차가 출시되면서 정점을 찍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전기차는 무게가 많이 나가는 차량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얘기가 있었는데,,
그래서 화물차량은 전기차가 없다고 합니다.
최근 1톤 트럭도 전기차가 출시되고, 버스도 전기차가 늘어나는 추세죠~
그러면서,, 사장님의 차량 준대형 세단 G80에 전기차를 장착하면서 국산 전기차도 경쟁력을 갖게 된 거죠~
참고로,, 얼마 전 포스팅했던 포드 F-150도 전기차가 출시되었습니다.
F-150 라이트닝이라는 네이밍인데요,,
한 번 충전으로 370~482km를 갈 수 있고, 전기차 출력 318~420kW 정도 된다고 합니다.
전기차 주행거리
전기차 한 번 충전에 주행 가능한 거리는 최근 출시된 현대 아이오닉 6가 최고네요^^
한 번 충전해서 524km를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중형 세단으로 아이오닉 6은 전장 4,855mm에 전폭 1,880mm로 쏘나타 전장 4,990mm와 유사합니다.
실내 공간을 예상할 수 있는 지표인 축거 (바퀴 간 거리)는 아이오닉 6가 2,950mm, 쏘나타가 2,840mm입니다.
역시 전기차는 실내공간이 일반 가솔린 차량보다 넓은 것 같습니다..
제가 타고 있는 2020 팰리세이드의 전장 4,980mm와도 비슷한 크기입니다..
전기차 주행거리 1위인 아이오닉 6은 모든 트림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고요..
아이오닉 스탠다드 (Standard)는 주행거리 367km이고
아이오닉 6 롱 레인지 (Long Range) 트림이 524km를 갈 수 있습니다.
2위는 기아 EV6입니다.
가장 예쁜 전기차 EV6는 준중형 SUV입니다.
SUV가 멀리 가기 쉽지 않은데,, 대단하네요~~ㅋㅋ
주행거리 2위인 EV6의 전장은 4,680m입니다. 현대 투싼, 쌍용 토레스와 유사한 전장입니다.
그러나, EV6의 축거는 2,900mm입니다.
아이오닉, EV6, 팰리세이드 모두 축거가 동일하군요~~
그만큼,,,, 전기차의 축거 (실내공간)이 엄청나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아이오닉은 중형 세단이고, EV6는 준중형 SUV인데요,,
가솔린 팰리세이드는 준대형 SUV인데,, 축거가 모두 2,900mm로 동일하다니,,,,,,
(씁쓸하군요~ㅋㅋ)
국산 전기차 주행거리 순서대로 알아보면,,,
3위 현대 아이오닉 5 (준중형 SUV) : 458km
4위 현대 GV60 (준중형 SUV) : 451km
5위 현대 G80 (준대형 SUV) : 427km
6위 기아 니로 (소형 SUV) : 401km
7위 쌍용 코란도 e-motion (준중형 SUV) : 307km
입니다.
7위 쌍용 코란도 주행거리를 제외하면,, 주행거리가 400~450km 사이입니다..
전기차의 대명사 테슬라 모델 3을 보면,, 아이오닉 6과 동일한 중형 세단인데요,,,
주행거리가 480km입니다. EV6와 유사한 거리고, 중형 SUV 모델 Y는 주행거리 511km로 아이오닉 6가 더 많이 가네요~
대한민국 자동차의 저력이 느껴집니다...^^
심지어 테슬라 모델Y는 약 1억원 수준으로, 아이오닉 6 6천만원 수준에 비해 상당히 많은 차이네요..
전기차를 선택하는 기준이 주행거리만은 아닙니다.
그런데, 가솔린 차량을 선택할 때 연비를 보는 것처럼 전기차 구입 고민할 때는 주행거리를 잘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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