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빌리티

세컨카는 너로 정했다!! 배기량에 연비까지, 매력적인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by 제이(J) 2023. 4.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이입니다~~

 

자동차는 전~~혀 관심 없이 지내던 저는,,

2년 전부터 자동차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처음에 장만했던 투싼 ix 2010년식을 28만km를 타고 있는데요,,,

패밀리 카를 바꿀 시기가 되어 이것저것 많은 차량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다가 결저한 것이 팰리세이드 (페이스 리프트 되기 전) 입니다..!!ㅋㅋㅋ

어느덧 1년이 지났네요...

 

저의 투싼 ix는 아직도 제가 출퇴근 전용으로 타고 있습니다.

저희의 패밀리 카가 세컨드 카가 되었죠...

 

이제는 할아버지가 된,, 투싼 ix는 언제든 보내줄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그러면서 세컨드 카를 계속 알아보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후보에 경차를 생각했는데요,,

경차 중에서는 모닝이나 스파크는 너무 작아서 기아 레이를 생각했습니다.

차량이 높아서 개인 공간으로 활용하기에 좋을 것 같아서요!!

저희 가족의 세컨드 카는 동네에서 타는 용도가 아닌, 제가 출퇴근 용으로 사용할 목적으로 검토하고 있어서

세컨드 카의 주행거리가 비교적 많은 편이 될 것 같아서 경차는 제외했습니다.

1년에 10,000km 이상을 타는데,, 연비를 따진다면 차량 가격을 제외하고 나머지 유지비는 동등한 수준이라서요...

1,600cc의 준중형 차량의 연비가 더 높아서 세금 오르는 비용이 상충되더라고요~

1,600cc의 자동차세는 첫 해 기준으로 29만원 정도 하는데요,,

경차 1000cc의 자동차세는 10만원입니다.

 

 

1,600cc 준중형 (아반떼 기준) 연비 15.3km/L, 1,000cc의 경차 (레이 기준) 연비 13km/L의 차이는

2.3km/L인데요, 1년에 10,000km를 타면 기름은 115L 정도 차이고,

연비 차이의 기준으로 유류비는 194,847원 (휘발유 가격 1,685원/L 기준)입니다.

딱 19만원 차이죠.....?? ㅎㅎ

 

맞추려고 맞춘 것은 아니고,, 기아 레이와 아반떼는 저의 상황에서 비교한 것이고,,

경차를 레이가 아닌,, 모닝이나 스파크로 구입하신다면,, 

연비차이가 나지 않아서 1년 유지비에는 19만원 정도 오버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세컨드 카를 경차가 아닌 소형 SUV 또는 준중형 차량을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당연 가성비를 생각하여 기아나 현대차를 검토했지만,,

얼마 전 쌍용 토레스도 큰 히트를 쳤고, 이번에는 쉐보레에서 출시된 "2023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제 눈에 딱 들어왔네요~

 

 

 

 

쉐보레 트랙스는 소형 SUV로 국산 차량에서는 현대 베뉴와 코나, 기아 셀토스와 니로가 모두 여기에 해당됩니다..

4개 모델 모두 1,600cc급인데요,, 쉐보레 트랙스는 1,200cc로 배기량은 낮지만,,

연비가 나름 준수한 수준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동일한 연비에서는 배기량이 낮을수록 좋은 것 같아요!!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자동차세는 218,200원입니다. 첫해 기준이고, 해가 거듭될수록 금액은 낮아지겠죠~

국산 소형 SUV 현대 코나, 현대 베뉴, 기아 셀토스, 기아 니로 하이브리드의 경우 1,600cc급으로 자동차세 29만원 정도와 비교하면 약 7만원 정도 차이 납니다.

1년에 7만원이면 큰 차이는 없긴 하네요~ㅎㅎ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전장은 4,540mm입니다. 어느 국산 소형 SUV의 전장보다 길어요!!

현대 코나 전장 4,350mm / 현대 베뉴 전장 4,040mm / 기아 셀토스 전장 4,390mm / 기아 니로 전장 4,420mm인데요,,,

기아 니로가 가장 길고,, 현대 코나와 기아 셀토스가 유사한 사이즈네요!!

현대 베뉴는 전장이 딱 4m 정도로,,,,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전장 4,540mm와 약 50cm나 차이가 나네요~

 

출처 : 네이버 자동차 / 쉐보레 홈페이지

 

이 정도면 팰리세이드 페이스리프트 전장 4,980mm / 투싼 전장 4,630mm의 차이 350mm (약 35cm) 보다 더 큰 차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ㄷㄷ

이 정도면 엄청난 차이라고 할 수 있지 않나요??? (신기함~)

 

저는 차를 볼 때 전장도 중요하지만,,,

실내 공간을 가늠할 수 있는 축거 (바퀴 사이 거리)도 중요하게 보는데요,,,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축거는 2,700mm입니다.

소형 SUV 치고는 전장과 더불어 상당한 수치인데요,,,

팰리세이드 페이스리프트 축거가 2,900mm, 투싼 축거가 2,755mm인 것에 비하면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시죠???ㅋ

동급인 국산 소형 SUV 현대 코나 축거 2,660mm / 현대 베뉴 축거 2,520mm / 기아 셀토스 축거 2,630mm / 기아 니로 축거 2,720mm로 니로가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보다는 조금 더 길기는 하네요~

 

출처 : 네이버 자동차 / 쉐보레 홈페이지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연비는 12.0~12.7km/L입니다.

제가 타는 팰리세이드 (페이스리프트 전) 20인치 타이어 8.9km/L보다 엄청나게 잘 나가네요...ㅋㅋㅋ

동급 사양인 국산 소형 SUV 차량과 비교했을 때에는,,,,

연비 측면에서는 큰 메리트는 없는 듯합니다..

현대 코나 12.2~13.0km/L, 기아 셀토스 11.8~12.8km/L 수준으로 유사하고요,,

현대 베뉴는 차량이 작고 가벼워서 그런지.... 연비가 13.3~13.7km/L로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보다는 조금 더 우위에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인 기아 니로의 연비는 거의 20km/L 수준이라서 넘사벽이죠~

 

 

정확한 트림과 옵션을 따져보지는 않았지만,,,,

전체적인 사양을 비교했을 때,,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쉐보레 트랙스로 세컨드 카를 고민해 보시는 것은 어떠신가요....??

 

 

※ 본 포스팅은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저와 상황이 다른 분들께는 맞지 않을 수 있으니,, 단순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함께 보시면 좋은 글 ]

 

 

[ 소형 SUV 비교 ] 니로 하이브리드 vs 셀토스 - 디자인으로 승부한다!!

안녕하세요^^ 제이입니다~~ 저는 가족과 모여(?) 사는데요,, 저희 가족 중에 한 분이 소형 SUV를 알아보고 계셔서 공부를 좀 하고 있습니다.. 두 분이 타시는 거라서 최대가 투싼 사이즈인데,, 그 이

minddoor83.tistory.com

 

경유의 시대는 끝났다.. 가솔린(휘발유) vs 하이브리드 비교

안녕하세요^^ 제이입니다~~ 제가 팰리세이드 가솔린 오너가 된지도 벌써 6개월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2023 팰리세이드 페이스리프트도 출시되고,, 이제 도로에서도 자주 보이기 시작했더라고요,,

minddoor83.tistory.com

 

현대차 3형제 제원 비교 - 투싼 vs 싼타페 vs 팰리세이드 (feat. 쏘렌토)

안녕하세요^^ 제이입니다~~ 저는 올해 초반에 팰리세이드 오너가 되었습니다. 팰리세이드 오너가 된 지 3개월 만에 팰리세이드 페이스 리프트에 대한 디자인이 오픈되었는데요,, 그 당시 제가 검

minddoor83.tistory.com

 

가심비 끝판왕 중형 SUV - 쌍용 토레스 vs 르노 QM6 / 싼타페 / 스포티지

안녕하세요^^ 제이입니다~~ 약 3개월 전 SUV 시장에서 혁신이 있었는데요,, 사전 판매 첫날 1만 2천대의 계약을 돌파하면서 쌍용차 역사상 가장 많은 사전 예약 기록을 경신했던,, 중형 SUV 쌍용 토

minddoor83.tistory.com

 

[ 국산 준대형 세단 비교 ] 그랜저 7세대 vs G80 / K7 / K8 (형님보다 큰 아우)

성공의 대명사로 불리던 현대 그랜저는 G80이 나타나면서 성공의 기준이 달라졌습니다. 임원 차량으로 쓰이기도 하지만,,, 일반인들도 비교적 도전하기도 하니까요~ 예전에는 고급 세단의 경우

minddoor83.tistory.com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vs 쉐보레 타호 (카니발 보다도 크다)

안녕하세요^^ 제이입니다~~ 국내 제조사 중 대형 SUV 패밀리카는 구분에서 없던데요,,, (전 팰리세이드, GV80, 모하비 이런 건 대형 SUV인 줄 알았네요~) 제가 보유하고 있는 팰리세이드가 크기로는

minddoor8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