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국민연금/노연금] 내 연금 알아보기_연금공단에서 개인 연금도 확인 가능

by 제이(J) 2023. 2. 20.
반응형

저는 작년에 50세 연금을 위해서 설계를 하고,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연금은 최대한 젊은 시절부터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최소한 30년은 준비를 한다면,, 소액으로도 준비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50~60세 정도부터 시작되는 연금을 30년 동안 준비한다면,, 빠르면 20세, 늦어도 30세부터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20세면 이제 성인이 된 나이,, 30세면 최근에는 직장에도 아직 못 들어간 나이에 연금을 시작한다니,,
와 닿지 않는 말이죠~~


그래도 저는 30세가 되기 전부터 연금에 대한 인식이 있어서 소액으로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어느덧 시간이 꽤 지났는데,, 연금을 준비하는 포스팅을 올린 적이 있는데, 와이프와 함께 월 340만원을 받는 연금을 세팅했죠..


이대로 잊고 시간이 채워지길 기다린다면,, 어느덧 저의 기초 자금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의 월 340만원 연금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국민 연금"입니다.
국민 연금은 제가 은퇴할 수 있을 때까지 계속 불입을 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데요,,


물가 상승률을 반영해 주는 연금은 국민연금과 부동산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고갈되거나 수령 나이를 늦추거나,, 수령액이 줄어든다고는 하고 있지만,,,
그래도 저는 믿을 건 국민 연금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와이프도 지역 가입자로 국민연금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국민 연금 직장 가입자와 지역 가입자는 아주 많은 차이가 있더라고요...
지역 가입자는 최소 금액 10만원을 10년 간 납입하면,, 이후에 평생 동안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 연급은 최소 납입을 하는 경우에도 연금 수령액 최소 금액이 상당한데요,,,
매월 58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10만원씩 10년 동안 120개월 간 1,200만원을 납입하는 것인데요,,
저는 과거 10만원씩 10년 동안 증권사에 납입한 것이 이제껏 쌓고 있던 돈이 55세가 지나서 수령을 할 때가 되면요,,,
쌓은 돈에 두 배정도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율을 조금 더 받을 수 있다면,,, 3,000만원인데요,,,
5년을 나누어 받더라도 600만원씩 5년입니다.
매월 50만원씩 5년을 받으면 증권사는 사라지게 되는데요,,,
국민 연금은 5년이 지나서 평생을 받을 수가 있죠~
이러니,, 미래가 불확실할 수는 있어도,, 국민 연금을 믿을 수밖에 없다는 판단이었습니다.
(정확히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저는 직장인이라서 10년을 넘도록 직장 가입자로 국민연금을 납입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연금 납입을 한다면,, 제 연금은 얼마나 될까요????


50세 이후 연금에 대해서 준비할 때 또는 연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할 때 등,, 국민 연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드리겠습니다..

 

 

 

 

국민연금 공단 NPS에서 "내 연금 알아보기" 메뉴가 있습니다..ㅋㅋ

여기서 국민 연금은 물론, 국민연금+개인연금+퇴직연금+주택연금까지 한 번에 조회가 가능합니다.

 

우선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하면 되는데요~

 

출처 : 국민 연금 공단 (NPS) 홈페이지

 

 

"자주 찾는 서비스"의 첫 번째 메뉴 "내 연금 알아보기"를 클릭해요.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라고 나오며, 공동 인증서 또는 금융 인증서 등으로 로그인하시면 돼요~

 

 

출처 : 국민 연금 공단 (NPS) 홈페이지

 

 

국민연금을 가입하고 계신다면, 편리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가입한 국민연금만 조회하시려면 "예상연금액 조회"를 클릭하시면 되고,

국민연금을 포함한 개인연금, 퇴직연금, 주택연금을 포함한 모든 연금 가입 내역을 확인하시려면 "가입.납부내역 조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우선 저는 국민연금만 조회를 하고자, "예상연금액 조회"를 클릭하겠습니다.

 

 

출처 : 국민 연금 공단 (NPS) 홈페이지

 

 

(제 연금액을 공개하기 어려워 blank처리 한 점 양해 바랍니다...)

저의 납부 기간과 납부 금액이 나오는데요,, 지역 가입자나 직장 가입자, 사업 가입자 국민연금에 따라서 조회가 가능하죠~

연금 보험료 상세 내역에 지금까지 납부한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출처 : 국민 연금 공단 (NPS) 홈페이지

 

 

여기서 예상연금조회를 클릭하면,, 현재 가치 기준의 국민연금과 미래 가치 기준의 예상 연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소득상승률을 simulation 할 수도 있고요~

다양하게 조회가 가능하니, 은퇴 후 연금을 설계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만약, 추가로 개인연금이 추가된 노후 연금을 모두 알아보고 싶다면,,

상단의 "내 연금 알아보기(국민, 개인, 퇴직연금)"을 클릭합니다.

 

 

출처 : 국민 연금 공단 (NPS) 홈페이지

 

 

여기서 "조회"를 하면 모든 연금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전에 "신청"을 눌러 정보 제공에 동의를 해야 합니다..

 

전에도 한 번 말했었지만,,, 국민연금과 노령연금은 같은 뜻이고요,,,

노령 연금 대신 기초 연금을 선택하는 분들도 많은데,, 그렇게 된다면 노령 연금 납부를 포기해야 하는데요,,,

어느 것이 정답인지는 개인의 상황에 맞춰 준비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본 포스팅은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함께 보시면 좋은 글 ]

 

 

기초 연금 vs 노령연금 비교 - 노령연금, 누구나 받을 수 있나???

안녕하세요^^ 제이입니다~~" 봄이 오는 듯.. 했지만,, 일교차가 엄청 심하네요~ 새벽/밤에 출퇴근하는 저에게는 봄이라기보다는... 그냥 늦겨울입니다.. 최근 50세 이후 은퇴를 준비하는 저는,, 오

minddoor83.tistory.com

 

[50세 은퇴 준비 1탄] 재무 점검 - 연금 5층, 월 340만원 수령 세팅 완료!!

50세 이후 은퇴 준비를 위해서 제2의 인생을 알아보았고,, 연금저축과 IRP에 대한 study와 배분 전략을 세워봤습니다. 이제 은퇴 준비를 잘 하고 있는지? 부족한 것은 없는지...? 점검하고, 세팅을 해

minddoor83.tistory.com

 

미국 주식 배당금으로 월세/월급 받기 가능?? 6가지로 요약 완료!!

저는 50세 이후 은퇴 생활을 점검하고 준비하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앞에서 몇 차례 기술한 바와 같이 파이어족은 안될 것 같아요....ㅋㅋㅋㅋ * 파이어족 : 경제적 자립을 통해 빠른 시기

minddoor83.tistory.com

 

[ 미국 배당 성장주 ] 나는 이미 매월 배당을 받고 있었다

저는 요즘 미국 주식과 미국 ETF를 통해서 미국 주식 배당 월세를 받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과거로 돌아가서 2007년 주식형 펀드가 붐이었던 시점에서 저는 펀드를 접하기 시작했

minddoor83.tistory.com

 

[ 미국 주식 ] 미국 주식 업종 / 섹터 별 정리 및 대장주

미국 주식은 정말 재밌습니다.. 왜 이제야 공부를 했을까요..... 지난번에는 미국 주식 ETF에 용어와 주의할 점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는데요,, 오늘은 미국 주식의 업종 (섹터) 별로 공부한 것을 정

minddoor83.tistory.com

 

[KB증권] 개인 연금 계좌 개설 - 해외 ETF로 연말정산 받기

얼마전 친구로 부터 엄청난 사실을 접했습니다. 증권사의 개인 연금으로 해외 ETF를 구매할 수 있다는... 저는 요즘 미국 주식에 관심이 많거든요... 이유는요... 국내 주식의 경우 리스크가 너무

minddoor83.tistory.com

 

 

반응형

댓글